본문 바로가기

꿀팁소식

구멍난 도로에 내 차가 파손. 포트홀 피해 보상받는 방법

여름철의 경우 장마비로 인해 도로가 푹 패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하면 자동차 타이어나 휠이 망가질 정도로 자동차에 손상이 갈 수도 있는데요. 이런 포토홀 피해를 보상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대처가 중요

포트홀에 의해 자동차가 파손됐다면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피해를 당한 포트홀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미리 사진을 찍어두자.?파손된 부위의 사진도 필수다. 피해를 당한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 파손에 대한 원인이 불분명해져 보상 여부가 불투명해진다.

파트너스활동으로 수수료받을수 있음

 

 

검증된 공업사를 방문

포트홀의 규모가 작은 경우라면 타이어 또는 휠의 파손정도에 그친다. 하지만 주행속도가 빠르거나 포트홀의 규모가 크면 휠 얼라이언먼트가 틀어지기 십상이고, 조향 및 현가장치의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의 판단을 맹신하지 말고 검증된 공업사를 방문해 꼼꼼한 점검을 받도록 하자. 물론, 수리견적서와 영수증은 반드시 챙겨두어야 한다.

 

 

빠짐없이 준비

 

 

어디로 가야할까

2013년 이전에는 국가 소유의 시설물에 의한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국가배상 청구를 위해, 자신의 주거지를 관할하는 지방검찰청에 공판송무과에 피해자가 직접 신청 국가배상심의회를 개최 보상 여부를 결정했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013년 이후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 보상 제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바로 ‘시설관리공단’을 통해서다. 유의해야 할 점은 자동차 전용도로에 한해서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의 도시고속도로는 도로관리청, 4차선 도로는?서울시 도로사업소(동부,서부,북부,남부), 2차선 이하의 도로는?2차선 이하의 도로는 각 구청 도로관리소를 통해 보상 청구를 진행해야 한다.

LIST